DB에서 1:1, 1:N, N:M 관계에 관하여

 

1:1은 하나의 레코드인스턴스가 다른 하나의 레코드인스턴스와 관계될때,,,

가령 직원이 하나의 파킹랏을 가지고 있으면 1:1이 되지요 (직원 테이블과 파킹랏 테이블)

1:n은 하나의 레코드가 여러개의 인스턴스와 관계될때,,,
가령 직원이 여럿이 한 사무실에 있을때 (직원테이블과 사무실테이블, 직원이 속한 하나의 사무실에 여럿 직원이 근무)

m:n은 여러 레코드인스턴스가 복수의 레코드 인스턴스와 관계될때,,,
(저는 그냥 학생들에게 이경우 두개의 1:n으로 나누라고 합니다...
 가령 직원이 과목을 교육받을때,, 한 직원이 여러과목을 한 과목에 여러직원이 있으면, 저는 그냥 중간에 수강 테이블을 두어서
 학생-수강, 수강-과목 이렇게 두개의 1:n으로 나누어 버립니다...)

 

엔티티 정보 : 사원, 사원전화번호, 부서, 고객사


11 관계

하나의 사원은 반드시 하나의 사원전화번호를 가진다.

1N 관계

부서는 여러 사원을 부여한다.

MN 관계

사원은 하나 이상의 고객사를 관리한다.
고객사는 여러 사원이 관리한다.

예시 : 주식은 업종별로 관리되고, 업종은 여러 주식을 가진다.

reference : http://cafe.naver.com/sqlpd/3543 

 

'BigData > DB/Oracl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ELECT 구문  (0) 2015.03.20
  Comments,     Trackbacks